TREND

‘섬유의 보석’ 캐시미어, 선택부터 관리까지 A to Z

사진제공 : 웰메이드
사진제공 : 웰메이드

캐시미어는 일명 ‘섬유의 보석’이라 불리우는 만큼 고급 옷감이다. 양모보다 보온성이 좋으면서도 실크처럼 부드럽고 매끄러우며 광택이 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약하고 부드러운 재질 때문에 세심한 관리를 기울이지 않는다면 비싼 가격에 구입했어도 오래 입지 못하고 손상되기 십상이다.

이에 라이프스타일 패션 전문점 ‘웰메이드(WELLMADE)’는 좋은 캐시미어 고르는 법부터 세탁법, 보관법까지 캐시미어 관리 노하우를 소개한다.

좋은 캐시미어는 털의 방향이 가지런하고 부드럽고 윤기가 흐르면서 잡모가 섞이지 않은 것으로, 원산지별로는 중국 내몽고산이 최상품으로 손꼽힌다. 또한 캐시미어는 내구성이 약해 다른 소재와 혼용할 경우 최소 캐시미어 함유율이 30% 이상은 되어야 순수한 캐시미어의 촉감을 느낄 수 있다. 따라서 캐시미어 의류를 구입할 때는 캐시미어 혼용율을 반드시 확인하도록 한다.

천연섬유인 캐시미어는 숨쉴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하므로 하루 걸러 하루 착용을 권장한다. 입고 난 후에는 탈취제를 뿌려 2~3시간 정도 걸어두고, 습기에 약하기 때문에 보관시 신문지나 습자지를 끼워 두는 것이 좋다. 물에 젖었을 때는 수건으로 물기를 닦은 후 가볍게 빗어주고, 보풀이 일어나면 결에 따라 조심스럽게 일회용 면도기로 제거해준다.

구입 후 첫 세탁시에는 가급적 고급 용매를 사용하는 세탁소에서 드라이 클리닝하도록 하고, 그 이후부터는 울샴푸 등 중성세제를 사용해 손빨래 한다. 손빨래 할 때는 약 30°C의 물에 중성세제를 잘 풀어 세탁물을 충분히 잠기게 한 채로 3~40회 가량 부드럽게 눌러주며 빤다. 이 때 절대 비벼 빨면 안 되고 다 빤 후에도 물에서 그냥 들어올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먼저 옷을 누른 상태에서 물을 따라 버리고, 같은 온도의 물로 1~2회 헹궈준다. 같은 방법으로 섬유유연제를 사용해 린스를 하면 불쾌한 냄새를 제거할 수 있다.

물기를 짤 때도 그냥 손으로 짜면 모양이 변형될 수 있으니 타월로 잘 말아 물기를 제거해 줘야 한다. 말릴 때는 그늘에 타월을 깔고 그 위에 세탁물을 편 뒤, 원래 형태대로 모양을 잡아주어 말린다. 옷을 다릴 때에는 세탁물에서 다리미를 약간 떨어트려 스팀으로만 다려야 한다.

323 Views
8 Shares
0 Comments

강채원

슈즈, 백, 주얼리 등 액세서리를 담당합니다. 희귀한 액세서리와 공예 등에 관심이 많습니다. designers@fashionseoul.com

Related Articles

답글 남기기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