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HION

DTC, 프랑스 문화단체와 Textifood 특별전 개최

대구텍스타일콤플렉스(이하 DTC)가 개관 1주년을 맞아 프랑스 문화단체와 특별전시회를 연다.

이번 행사는 환경과 인간의 미래에 대한 친환경 프로젝트를 보여주기 위해 DTC가 프랑스 섬유도시 릴(Lille)의 문화단체인 릴3000과 공동 주관으로 함께 마련했다. 오는 28일부터 7월 31일까지 두 달간 DTC섬유박물관 2층 기획전시실에서 진행된다.

전시회는 한불수교 13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인 ‘음식을 입다 - Textifood’ 특별전시회로, 소재산업과 예술을 접목하여 향후 섬유산업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기획됐다. 특히 Textifood는 2015 이탈리아 밀라노 세계엑스포를 시작으로 프랑스 릴을 거쳐 아시아 최초로 이번에 DTC섬유박물관에서 소개되는 친환경, 미래지향 섬유 패션산업 전시이다.

전시 제목 ‘Textifood’는 섬유, 직물을 의미하는 ‘textile’과 음식을 의미하는 ‘food’를 합성한 용어로 식품산업과 섬유산업의 융합을 통한 상승작용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바나나 섬유로 만든 랩
바나나 섬유로 만든 랩

전시에서는 대량 생산되는 식자재와 그 부산물을 이용하여 생산한 섬유와 이를 활용한 패션의류, 소품 등 프랑스와 한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 참여하여 제작한 친환경 소재를 응용한 작품을 만나 볼 수 있다.

또한 전통적 자연섬유(면, 마) 외에 연꽃 줄기, 파인애플이나 바나나의 잎, 쐐기풀, 바오밥 나무, 케이폭 열매 등 자연에 존재하는 다양한 섬유소를 찾아내어 섬유직물로 가공한 자연섬유가 소개된다.

그리고 와인이나 맥주의 발효 과정에 나타나는 박테리아에 의한 변성을 활용하거나, 우유나 옥수수 등 식재료에 포함된 단백질·전분과 같이 단독으로 섬유를 제작할 수 없는 재료에 사람의 힘을 더해 가공, 활용하는 인조섬유의 다양한 사례도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음식을 입는다’는 개념을 재치있게 시각화한 프랑스 ‘온 오라 뚜 뷔(ON AURA TOUT VU)’의 독특한 오뜨 꾸뛰르 컬렉션, 이탈리아와 프랑스에 이어 국내에도 선보인 디자이너 최정화의 대형 연꽃 작품 등도 만날 수 있다.

한편 이 전시는 대구광역시가 주최하고, 외교부, 엥스티튜 프랑세(Institut Français), 주한프랑스문화원, 문화체육관광부, 예술경영지원센터, 해외문화홍보원이 후원하는 ‘2015-2016 한-불 상호교류의 해’ 공식인증사업이다.

108 Views
6 Shares
0 Comments

유상현

press@fashionseoul.com

답글 남기기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