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HIONTREND

가치 있는 소비 지향하는 소비자를 위한 ‘그린테일’

가치 있는 소비 지향하는 소비자를 위한 ‘그린테일’ | 1
<사진제공=앳코너>

2020년을 관통하는 가치 중 하나로 공평하고 올바른 것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를 뜻하는 ‘페어 플레이어’가 주목받는 등 해를 거듭할수록 선한 소비, 가치 있는 소비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또한 최근 광고 플랫폼 기업 크리테오가 국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 2명 중 1명(51%)은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친환경 브랜드와 제품을 구입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할 정도로 친환경 소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자들 또한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와 같은 소비자 심리 및 트렌드의 변화를 반영하여, 유통업계 또한 상품의 개발 및 판매 과정에 있어 친환경 요소의 도입을 가속화하고 있다. 이 중 특히, 패션업계는 친환경 소재나 재활용 쇼핑백 등의 다양한 시도로 친환경 움직임에 앞장서고 있다. 글로벌 컨설팅 업체 맥킨지와 영국 패션 전문지 비즈니스 오브 패션이 발간한 '2020년 패션 산업 전망'에 따르면, 글로벌 의류 기업들의 45%가 친환경 소재의 활용을 늘릴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생활문화기업 LF의 여성복 브랜드 ‘앳코너(a.t.corner)’는 2020 S/S 시즌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에코 컬렉션’을 출시한다. 친환경 데님 소재를 활용한 ‘세렌티 핏 데님’은 유럽 지역에서 대표적인 친환경 진(jean) 소재로 정평이 난 터키의 보싸 데님(BOSSA DENIM)을 사용한 것이 특징으로, 천연 화학물질 및 염료를 사용하고 재활용 페트병에서 추출한 원사를 활용함으로써 친환경 생산 절차를 철저히 준수한다.

앳코너는 이외에도 이탈리아 ‘리버사(RIVER)’사로부터 친환경 소재를 소싱하고, 친환경 생산 특허를 가진 유명 생산업체 ‘안드레아 테슬(Andrea tessile s.r.l)’사를 통해 현대적인 감성이 담긴 여성 슈트를 선보인다.

가치 있는 소비 지향하는 소비자를 위한 ‘그린테일’ | 2
<사진제공=신세계인터내셔날>

다시 입을 수 있는 옷의 영속성에 집중하는 브랜드도 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계절 구분이 없는 패션 브랜드 ‘텐먼스’를 자사 온라인몰 에스아이빌리지에 단독 런칭했다. 한 시즌만 입고 버려지는 옷이 많고, 시즌이 지나면 재고품이 돼 할인 판매되는 현실에 착안해 오랫동안 입을 수 있는 옷을 만들어보자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한 ‘텐먼스’는 브랜드 이름에도 1년 중 10개월 동안 입을 수 있는 옷을 선보인다는 의미를 담았다.

가치 있는 소비 지향하는 소비자를 위한 ‘그린테일’ | 3
<사진제공=(상단부터) 마켓컬리, 현대홈쇼핑>

플라스틱 포장재, 택배 박스 등으로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손꼽혔던 배송업체들도 친환경 포장재를 적극 도입하고 있다. 마켓컬리는 지난해 9월 배송 서비스가 플라스틱·스티로폼 배출로 많은 지적을 받아온 것을 고려, 샛별배송의 냉동 제품에 사용되는 스티로폼 박스를 전량 종이 박스로 교체했다.

또한 비닐 완충재와 파우치, 지퍼백도 종이 소재로 바꾸고 박스테이프 역시 종이 테이프로 교체, 플라스틱과 스티로폼, 비닐 사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더불어, 종이 포장재 전환과 연계한 사회공헌 활동도 추진한다. 고객이 사용한 종이박스를 수거한 후 폐지 재활용 업체에 판매, 수익금을 '초등학교 교실 숲'을 조성하는 데 사용한다.

현대홈쇼핑은 2월부터 접착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종이로만 만든 친환경 배송 박스를 도입했다. 현대홈쇼핑이 직접 개발한 ‘핑거박스’는 접착제 없이 조립만으로 밀봉할 수 있으며, 상품을 꺼낼 때는 겉면에 표시된 절취선에 손가락을 집어넣고 양쪽으로 잡아당기면 쉽게 열 수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가치 있는 소비를 지향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유통업계 전반에서 친환경을 향한 ‘그린테일’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다“며 “여기에 친환경 활동으로 얻은 수익금을 기부하는 등 사회적 가치 창출에 적극 힘쓰며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나가는 모범적인 브랜드들이 있어 눈길을 끈다”고 말했다.

해외에서는 IT 테크놀로지를 접목한 스마트 그린테일 사례도 나오고 있다. 글로벌 기업 스타벅스와 맥도날드는 올 2월 플라스틱 컵을 재활용하는 ‘넥스트젠 컵 챌린지’의 일환으로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 스마트 재사용컵 프로그램을 첫 선보였다. 넥스트젠 컵 챌린지는 스마트 기능을 탑재해 수거와 세척이 용이한 컵에 QR코드를 부착해 추적을 통해 소비자들이 컵을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해당 컵은 매년 수십억개의 종이컵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569 Views
7 Shares
0 Comments

김수경

여성복, 캐주얼 담당 에디터입니다. 셀럽스타일 및 국내외 컬렉션을 전문적으로 취재합니다. designers@fashionseoul.com

답글 남기기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