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HION#] #대구신세계, 15일 쇼핑 신세계를 열다

신세계백화점이 15일 국내 최초의 민자 복합환승센터인 동대구 복합환승센터 안에 신세계 유통 DNA가 총결집된 ‘대구 신세계’를 연다.

올해 신세계 대형 6대 프로젝트의 피날레를 장식하는 대구 신세계는 국내 백화점에서 경험할 수 없던 아쿠아리움과 테마파크 등 다양한 시설을 앞세워 전국‧전연령을 아우르는 국내 대표 백화점으로 탄생한다.

신세계 6대 프로젝트는 강남점 증축(2월), 부산 센텀시티몰 증축(3월), 시내면세점(5월), 김해점 개점(6월), 하남점 개점(9월), 대구 신세계 개점(12월) 등이다.

대구 신세계는 쇼핑부터 레저‧문화까지 모두 경험할 수 있는 복합 쇼핑 문화 공간으로 대구 동구 신천동에 위치해 지상 9층, 지하 7층, 연면적 33.8만㎡(102,400여평) 영업면적은 10.3만㎡(31,200여평), 동시 주차 가능대수 3,000여대로 지어졌다.

이는 세계 최대 백화점인 신세계 센텀시티점에 버금가는 메머드급 규모이며 투자비만 8,800억으로 신세계백화점 사상 단일점포 투자로도 최대치다. 한개 층 면적은 최대 5,000평(강남점 2.5배: 강남점 한 개층 면적 약 2,000평)으로 국내 최대 규모인 만큼 해당 장르의 모든 브랜드를 한 층에서 쇼핑할 수 있도록 구성된 점이 눈길을 끈다.

# 대구 신세계, 신세계그룹의 유통 결정체

대구 신세계는 신세계그룹 유통 DNA의 결정체다.

신세계가 최초로 선보이는 화장품 편집숍 뷰티멀티숍 ‘시코르(CHICOR)’를 비롯해 명품 편집숍 ‘분더샵’, 대구ㆍ경북지역 최초로 이마트가 직접 운영하는 ‘토이킹덤’, ‘일렉트로마트’ 등 라이프스타일 전문점, 신세계푸드의 ‘올반’, ‘베키아에누보’, 스타벅스커피코리아의 ‘스타벅스’ 등 신세계그룹 브랜드들이 들어선다.

여기에 50여개 풀라인 브랜드가 들어서는 럭셔리전문관, 40여개 화장품 브랜드는 물론 프리미엄 SPA(제조‧유통 일괄형 브랜드)인 코스(COS)까지 총 700여 개의 차별화된 브랜드를 한 곳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

동대구 복합환승센터는 국내 최초로 교통과 상업시설이 결합된 프로젝트로 KTX, 기차, 시내‧외 버스, 지하철, 택시 등 6개 대중교통시설을 통합해 모든 환승을 도보로 10분 이내에 할 수 있게 설계됐다. 복합환승센터 오픈으로 대구‧경북 지역은 물론 수도권, 충청도 등 전국에서도 손쉽게 방문, 외지 관광객 증가에도 도움을 줄 전망이다.

신세계는 2020년에는 복합환승센터에 하루 15만명 이상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 교통 요충지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 단기간내 대구 신세계를 대구‧경북 지역의 대표 백화점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 모든 브랜드 한 층에서 논스톱 쇼핑…700여 브랜드 입점

대구 신세계는 주차장을 제외하고 총 10개 층으로 꾸렸다.

층별을 살펴보면 ▲지하 1층 식품관 ▲1층 화장품‧시계‧잡화 ▲2층 남성‧골프 ▲3층 컨템포러리 캐주얼‧슈즈 ▲4층 클래식 의류‧핸드백 ▲5층 명품 ▲6층 영캐주얼‧스포츠‧아웃도어 ▲7층 생활‧아동‧란제리 ▲8층 식당가 ▲9층 아쿠아리움‧테마파크‧영화관‧문화홀 등으로 꾸며졌다.

한 개층 면적이 최대 5,000평(강남점 한 개층 면적 약 2,000평) 강남점 한 개층 면적의 2.5배로 국내 최대에 달하는 만큼 해당 장르의 모든 브랜드를 한층에서 쇼핑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쇼핑시설에는 루이비통, 구찌, 페라가모, 생로랑, 보테가베네타 등 명품과 여성‧남성‧스포츠‧화장품‧생활‧아동‧식품 등 모든 장르에서 풀라인 브랜드를 구성함은 물론 시코르, 토이킹덤, 일렉트로마트 등 신세계그룹의 전문점까지 총 700여 개 브랜드를 입점 시켰다.

먼저 대구 신세계에서는 그간 대구‧경북 지역에서 만날 수 없었던 최초의 라이프스타일 전문관들을 선보인다.

국내 최고 수준의 가전 전문매장 ‘일렉트로마트’, 어린이들의 놀이터 ‘토이킹덤’, 최초로 신세계백화점이 직접 운영하는 화장품 전문점 ‘시코르’ 등 기존 유통시설에서 검증된 라이프스타일 전문관과 대구 신세계에서 최초로 시도되는 매장들이 대거 들어선다.

여기에 재철 식재료와 디저트‧먹거리로 가득한 식품관인 ‘신세계 푸드마켓’이 본점 식품관 2배 규모(2,500여평)로 들어서고 세계각국의 진미를 맛볼 수 있는 식당가 ‘루앙스트리트’까지 국내 최고 수준의 먹거리를 선보인다.

8~9층에 1930년대 상해의 옛 골목을 재해석한 ‘루앙스트리트’에는 올반, 살라토레쿠오모, 크리스탈제이드, 구슬함박, 아이엠어버거, 와라쿠, 강산면옥, 딤딤섬 등 한식, 일식 중식을 비롯 태국, 이태리 등 다양한 국가의 미각을 맛볼 수 있는 20여개 맛집이 한자리에 모인다.

또 6층에는 국내외 프리미엄 가전부터 모바일 가전과 남성들의 취미용품을 총망라해 남성들의 놀이터로 불리는 통합형 가전매장 ‘일렉트로마트(616평)’가 입점하고 국내 최대 구색의 완구 매장으로 어린이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장난감 왕국 ‘토이킹덤’ 역시 7층에 440여평 규모로 들어선다.

1층에는 전 세계 뷰티 브랜드를 모은 뷰티전문관이 들어선다. 백화점에서 만날 수 있는 40여개 브랜드와 스킨케어, 메이크업, 바디케어 등 세분화된 기능성 특화존, 향수 편집숍까지 들어선다. 여기에 최초로 신세계가 직접 운영해 더 큰 기대를 모우고 있는 영고객들을 위한 뷰티멀티숍 ‘시코르(CHICOR)’에서는 자유롭게 제품 테스트가 가능한 셀프존, 스킨스파, 헤어, 왁스존 이외도 국내서 접하기 힘들었던 다양한 브랜드를 선보인다.

7층에는 상권 내 최대 규모, 최고 수준의 ‘생활 전문관’이 자리 잡는다. 생활관에서는 로쉐보보아, 프리츠한센, 비트라, 로얄크라운더비, 프라테지 등 그간 대구 상권에서 쉽게 접할 수 없었던 트렌디하고 감도 있는 가전, 가구, 주방, 침구 등 모두 110여개 브랜드의 생활용품을 만나볼 수 있다.

또 조명, 칼, 생활소품 등 품목별 편집숍을 배치해 다양한 품목 쇼핑과 체험을할 수 있는 매장으로 만들고, 업계 최초로 선보이는 국내 작가 도자기 편집숍 ‘한국 도예가 컬렉션’에서는 김경수, 이은범 허상욱, 장재녕 등 국내 유수의 작가들의 작품도 만나볼 수 있다.

이외에도 대구 신세계가 주목 받는 것은 지역 최초의 복합쇼핑 문화 공간으로 꾸며졌다는 점이다.

대구 신세계는 KTX등 전국교통망을 통한 전국상권 고객 유입과 상대적으로 여가시설이 부족한 대구지역 특성을 감안, 기존 백화점에서 시도되지 않았던 다양한 시설이 들어선다. 백화점 최초이자 대구지역 유일의 ‘아쿠아리움’을 필두로 6개관 900여석 규모의 멀티플렉스 영화관 ‘메가박스’, 도심속에서 즐기는 정글 컨셉트의 옥상 테마파크 ‘주라지(ZOORAJI)’와 거인의 방 컨셉트의 실내 테마파크, 아이들부터 어른까지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스포츠 테마파크 ‘트램폴린 파크’ 등 전례 없는 시설들이 들어선다.

국내 백화점 최초로 들어서는 아쿠아리움은 연면적 1,600평 규모로 ‘관객과 호흡하는 체험형 아쿠아리움’을 만들기 위해 고객들이 최대한 오래 관람할 수 있도록 관람 동선만 약 800m로 만든다. 동선 면적만 전체 면적의 40%가 넘는 아쿠아리움은 우리나라 주요 아쿠아리움 중 하나인 해운대 씨라이프의 관람동선과 비교해도 약 80m가 더 길어 고객들이 장시간 머물며 즐길 수 있다.

기존 아쿠아리움의 경우 수조의 물 무게 때문에 저층부에 배치되는게 일반적이지만 대구 신세계 아쿠아리움은 국내 최초로 건물 최상층부인 9층에 구성된다. 기획초기에는 여느 수족관과 같이 지하로 계획했지만 9층에 구성되는 테마파크 ‘주라지’와 연계해 3,800평에 달하는 9층 옥상전체를 아이들과 가족단위 고객들이 맘껏 뛰놀 수 있는 테마파크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상층부로 올린 것이다.

또 아쿠아리움 바로 옆 패밀리형 테마파크는 총 2,200평 규모로 실내와 야외 테마파크로 구분되며 부산 센텀시티 옥상 테마파크 ‘주라지’의 약 2배에 달한다.

1,020평 규모의 실내 테마파크는 ‘거인의 방’ 컨셉트으로 꾸며 가스레인지, 싱크대, 전자레인지, 각종 그릇 등 각종 생활용품을 거대하게 만들어 아이들과 고객들이 마치 소인국에 온 듯한 재미를 제공할 예정이다. 1,200평으로 꾸며지는 야외 테마파크는 센텀시티점과 같이 명칭을 ‘주라지’로 하고 도심 속 정글을 컨셉으로 어린아이들의 놀이 공간으로서 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는 옛 동심을 자극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진다.

대구 신세계에는 500여평 규모의 국내 최대 트램폴린 파크도 들어선다.

죽전에 위치한 트램폴린 파크 바운스(VAUNCE)의 2호점으로 국내 최대인 50여개 대형 트램폴린을 배치 아이들이 맘껏 뛰어 놀 수 있게 구성했다.

대형 트램폴린 이외에도 월크라이밍(동작 인식 게임), 너프건(스펀지총), 장애물 통과 시설 등 이색체험 공간도 다양해 가족단위 고객들에게 최적화된 명소로 자리 잡을 예정이다.

About 문병훈

세계 일주를 꿈꾸는 패션 기자

Check Also

린다페로우, 신세계백화점 동대구점 오픈

영국 럭셔리 아이웨어 브랜드 린다페로우가 국내 네 번째 매장인 신세계 백화점 동대구점을 오픈했다. 지난 15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