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HIONFEATURED

빅데이터로 분석한 2018년 패션산업 10대 뉴스

* 본 데이터 분석은 총 18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클릭 시 해당 데이터를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데이터진흥원 후원)

본지 패션서울은 한국패션협회(회장 한준석)와 공동으로 2018년도 올해의 패션산업 10대 뉴스를 빅데이터로 분석, 제작해 공개했다.

이번 2018년도 패션산업 10대 패션뉴스는 패션넷코리아에 등재된 3,500여개의 패션뉴스를 포털사이트, 데이터 트렌드, 사회관계망서비스 등을 통해  20개를 빅데이터로 분석한 후 전문화 회의를 통해 최종 10개를 선정했다.

빅데이터로 분석한 패션산업 10대 뉴스는 다음과 같다.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빅데이터로 분석한 2018년 패션산업 10대 뉴스 | 1클라우드, IoT,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모바일, 블록체인, 로봇 등의 디지털 기술이 활용되면서 기업경영, 고객관리, 비즈니스 모델, 운영 프로세스 등에 대해 기존 방식과 다른 새로운 접근방식과 시도가 요구되고 있다. 특히 패션업계에서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알고리즘을 통해 고객 취향과 체형에 맞는 옷을 스타일링해주고 상품을 추천하는 등 ‘소비자’의 마음을 정확하게 읽는 것에 방향을 맞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적극 강화하고 있다.

# 기업 경영 환경 변화

빅데이터로 분석한 2018년 패션산업 10대 뉴스 | 2주 52시간 근무제 시행, 최저임금인상 등 올해 시행되고 있는 근로정책 변화는 섬유패션기업 경영에 큰 어려움을 주고 있음. 특히 99% 이상 이중 소기업으로 구성된 섬유패션 산업구조상 인력 감소, 원부자재 상승과 함께 최저임금 상승 등에 따른 일자리 감소와 맞물려 경영이 계속 악화되고 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되는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디지털 친화적인 Z세대 중심의 소비 트렌드에 맞춰 기획, 생산, 유통, 홍보 마케팅 등 패션산업 밸류체인 전반에 걸친 변화 발전 요소들이 주요 뉴스로 선정되었다.

# 인플루언서 영향력 급증과 V커머스

빅데이터로 분석한 2018년 패션산업 10대 뉴스 | 3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성장한 1인 크리에이터들은 인플루언서라고 불리며 웬만한 연예인을 넘어서는 강력한 팬덤을 형성하고 있다. 실제 소비자는 인플루언서에게 높은 친밀감과 호감도를 가지며 관심분야에 대한 공감대와 신뢰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를 바탕으로 이들이 이용하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아프리카TV 같은 라이브 동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에서부터 자연스럽게 비디오 커머스가 출현하면서 업계는 E커머스, M커머스를 넘어선 V커머스 시대로 전환되고 있다.

# 스트리트 브랜드, 스몰캡 기업의 뉴 웨이브

빅데이터로 분석한 2018년 패션산업 10대 뉴스 | 4LVMH의 아이아이컴바인드(젠틀몬스터) 투자에 이어 로레알의 난다(스타일난다, 3CE) 인수전 합류 등 자본시장은 패션기업 중 성장 폭이 크고 콘텐츠 확장 여력이 있는 스몰캡 기업에 주목하고 있다. 또한 레이어, 앤더슨밸, oioi, 커버낫, 디스이즈네버댓 등의 명확한 컨셉, 콘텐츠 경쟁력으로 무장한 스트리트 브랜드, 컨셉츄얼 브랜드가 한국 패션산업의 새로운 강자로 등장하며 향후 패션산업의 미래성장 경쟁력으로 평가되고 있다.

# Z세대와 함께하는 K패션

빅데이터로 분석한 2018년 패션산업 10대 뉴스 | 5디지털 원주민(Digital Natives)라고도 불리는 Z세대는 1995년 이후 출생자로 다양한 디지털 기기를 넘나들며 즉각적으로 방대한 정보에 노출되어 자라온 탓에 신기술과  빠른 변화에 민감한 성향이 있다. 이러한 Z세대가 점점 소비의 주축으로 부각되면서 브랜드에서는 늘 새로운 디지털 경험을 요구하는 그들에게 브랜드 인지도와 충성도를 얻기 위해 함께 변화하고 있다. 또한 이들은 ‘병맛’이라고 부르는'B급 감성‘을 하나의 트렌드로 만들어 문화 전반에 전파시켰으며, 복고풍 스포츠웨어를 일상복처럼 무심하게 착용하는 고프코어룩 등의 패션 트렌드도 탄생시키고 있다.

# 엮어야 뜬다! 콜라보레이션

빅데이터로 분석한 2018년 패션산업 10대 뉴스 | 6패션업계에는 타산업, 인플루언서 등 경계가 허물어진 콜라보레이션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음. 이는 브랜드들의 생존하기 위한 선택이 아닌 필수 전략으로 자리 잡고 있다. 특히 올 한 해 수많은 이슈로 진정한게임 체인저로 평가받고 있는 휠라는 타미힐피거, 고샤 루브친스키, 펜디 등 패션기업과 아티스트와의 협업부터 인기 유튜버 '우왁굳', 식품업계와의 콜라보레이션까지 밀레니얼 세대의 니즈에 맞는 협업을 진행함으로써 젊은 세대는 물론 전 세대를 아우르는 인지도를 쌓고 있다. 또한 이랜드월드 SPA 브랜드 스파오는 ‘해리포터’, ‘짱구’, ‘세일러문’ 등 다양한 캐릭터를 입힌 콜라보레이션을 통해조기 품절 대란으로 잿팟을 터트렸을 뿐만 아니라 지난 4월 ‘스파오×케이뱅크×네이버페이’협업을 통해 패션과 금융의 만남이라는 이색 협업 사례로 인정받았다.

# 신유통 채널로 부상한 SNS 마켓

빅데이터로 분석한 2018년 패션산업 10대 뉴스 | 7소비자들의 모바일 쇼핑 경험과 소셜미디어 이용 시간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것이 맞물려 유통업계에서는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이 막강한 영향력을 앞세워 본격적으로 유통 플랫폼으로 사업을 전환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특히 지난 5월에는 인스타그램이 쇼핑기능을 추가해 한국 브랜드들도 발 빠르게 기능을 도입했다.

# 구조개선, 영역 확장을 위한 패션 기업의 변신

빅데이터로 분석한 2018년 패션산업 10대 뉴스 | 8블랙야크의 커피클릭 인수, LF 주류 유통사업 시작, 신세계인터내셔널‘비디비치’, 코오롱인더스트리 '부띠크케이', 아이올리 ‘랩 코스’의 뷰티 마켓 진입 등 패션마켓의 장기적 성장부진에 따라 이에 따른 돌파구로서 새로운 브랜드를 론칭하는 것보다 확실한 아이템을 가진 브랜드 자체를 인수하거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F&B, 뷰티 등 타업종으로 비즈니스 확장을 통해 영업이익 개선에 노력하고 있다.

# 도심 제조업 활성화와 스마트 팩토리

빅데이터로 분석한 2018년 패션산업 10대 뉴스 | 9아디다스의 ‘스피드팩토리’로 대표되는 스마트 팩토리의 출현으로 신속한 맞춤형 생산으로의 전환이 예상된다. 특히 국내 생산 경쟁력을 적극 활용하고 있는 디자이너 브랜드들이 중국을 넘어 동남아시아 시장으로의 해외 진출 홀세일 비즈니스가 활기를 띄면서 도심 제조업 활성화가 기대되고 있다. 한편 베트남, 미얀마의 인건비 상승과 함께 남북정상회담 후 개성공단 재가동 기대감 증폭에 따라 국내외 생산 소싱처 변화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 지속가능한 패션

빅데이터로 분석한 2018년 패션산업 10대 뉴스 | 10지난 몇 년간 패션시장의 화두로 떠올랐던 지속가능성은 이제 선택 옵션을 넘어 필수의 가치로 여겨지고 있는 가운데, 기업들은 브랜드 고유의 가치를 지속 가능한 패션과 결부시키며 소비자들의 뇌리에 긍정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심어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가치 있는 소비를 하고자 하는 밀레니얼·Z세대들 사이에서는 최근 ‘지속가능한 패션’이 신소비 트렌드로 자리 잡았으며 기업에게 사회적 책임과 윤리 의식을 요구하고 있다.

1.4k Views
667 Shares
0 Comments

김정훈

풀코스 마라톤을 즐기는 패션에디터. 스포츠 / 아웃도어 / 온오프 리테일을 출입합니다. ethankim@fashionseoul.com

Related Articles

답글 남기기

Back to top butt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