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HION

롤렉스, “정확한 손목시계 100년의 비밀을 파헤치다”

 ⓒ 큐 천문대로부터 A등급 크로노미터 인증을 받은 롤렉스 손목시계

ⓒ 큐 천문대로부터 A등급 크로노미터 인증을 받은 롤렉스 손목시계

스위스 시계 브랜드 롤렉스(ROLEX)가 정확성을 인증하는 영국의 큐 천문대로부터 손목시계 세계 최초로 A등급 인증을 받은지 올해로 100주년을 맞았다.

영국의 큐 천문대(Kew Observatory)는 시계의 정확성을 인증하는 기관으로, 1914년 7월 15일 롤렉스가 역사상 최초로 손목시계에 발행한 A등급 인증서를 받음으로써 당시 가장 정확한 손목시계가 됐다.

최고의 정확성을 가진 크로노미터임을 증명해주던 큐 천문대의 A등급 인증서는 그 전까지는 매우 엄격한 테스트를 거쳐 발행됐다. A등급 인증서는 일반적으로 정밀성을 보장할 수 있는 큰 시계, 예를 들면 항해용 크로노미터 등에만 부여됐다.

작은 속몬시계에도 대형 항해용 크로노미터만큼 정확할 수 있음을 증명한 롤렉스는 이후 크로노미터 시계 제작 브랜드로 자리잡기 시작했다.

롤렉스의 이러한 쾌거 뒤에는 1905년 롤렉스를 설립한 한스 빌스도르프가 있었다. 한스 빌스도르프는 큐 천문대로부터 손목시계 최초의 크로노미터 인증을 통해 롤렉스의 작은 손목시계가 당시 널리 사용되었던 회중 시계 등과 정확도 면에서 대등하다는 점을 보여줬다.

ⓒ 1914, 큐 천문대로부터 A등급 크로노미터에 견줄만한 인증을 받은 롤렉스 손목시계
ⓒ 1914, 큐 천문대로부터 A등급 크로노미터에 견줄만한 인증을 받은 롤렉스 손목시계

크로노미터 인증의 공식적인 획득 초기까지 롤렉스 손목시계의 정확성은 회중시계에 비해 외부 충격, 먼지, 습기에 취약했다. 주머니 속에 보관되어 외부 환경의 영향의 덜 받는 회중시계와는 달리, 손목시계는 외부에 노출되어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롤렉스의 다음 목표는 완벽하게 방수가 되는 케이스를 개발하여 무브먼트를 보호하고 정확성을 지키는 것이었다. 그리고 롤렉스는 1926년 세계 최초의 방수 손목시계인 오이스터(Oyster)를 개발했다. 스크류-다운 베젤, 케이스 백, 와인딩 크라운으로 이루어진 롤렉스 특허의 케이스 시스템을 갖춘 오이스터의 이름은 물 속 깊은 곳에서도 아무런 이상이 없는 단단한 굴(oyster)에서 따온 것이다.

오이스터 케이스는 물 뿐만 아니라 시계의 무브먼트의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먼지도 완벽하게 막아냈다. 이에 그치지 않고 롤렉스는 더욱 정확한 시계를 만들기 위해 1931년 퍼페츄얼(Perpetual) 셀프 와인딩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손목의 움직임을 동력 삼아 로터가 자유롭게 움직이며 시계의 메인 스프링을 감아주는 방식이다. 따라서 방수 기능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수동 와인딩이 필요 없게 됐다. 롤렉스 특허의 퍼페츄얼 셀프 와인딩 시스템은 일정한 파워 리저브와 시계의 규칙성을 보장해 준 것.

롤렉스 오이스터 퍼페츄얼에는 정확성, 방수 기능 그리고 셀프 와인딩이라는 롤렉스의 세 가지 핵심 요소가 담겨있다. 이러한 요소들은 스위스 시계 제조업계 및 현대적인 기계식 시계에 큰 자극제가 됐다.

577 Views
6 Shares
0 Comments

유상현

press@fashionseoul.com

Related Articles

답글 남기기

Back to top button